[집사] 길고양이 입양하고 4개월. 드디어 중성화 할 시기가 도래했는데.고양이 중성화 초보집사 이야기. 의정부 도그플러스 동물병원
안녕하세요. 👋
길고양이를 분양받고 키운 지 어느새 4개월 정도 되어가는 듯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선택의 시간이 다가왔어요! 바로 고양이 중성화입니다. 어렸을 때 마당에서 고양이를 키웠을 때에는 중성화가 무엇인지도 몰랐는데요. 요즈음에는 사회적으로 고양이가 이슈가 되면서 많이들 중성화 수술을 하시는 듯합니다. 저희도 마찬가지로 고양이를 키우면서부터 중성화 수술을 생각했는데요. 드디어 오늘 예약까지 하고 중성화 수술을 하기 위해서 👍의정부에 있는 동물병원에 오게 되었어요!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중성화수술이 많아서 예약부터 수술까지 약 2주 소요되었어요. 미리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정부 홈플러스 3층에 있는 도그플러스 동물병원 입니다. 이곳까지 찾아오게 된 이유는 다름이 아닌 수술비용이 가장 크겠네요. 집 앞에 동물병원 선생님도 무척 친절하시긴 하지만 수술비용에서 많이 차이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수술을 안 하시는 분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더군다나 두 마리나 키우다 보니 수술비용이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 그래서 찾아서 그나마 집에서 가까운 의정부까지 오게 되었어요. 병원 내부는 너무 깔끔하고 좋더라고요. 홈플러스 주차도 3시간씩 해주시기 때문에 주차 걱정은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이곳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전문으로 하시는 병원인 듯합니다. 2주 전에 전화로 예약을 하고 오늘 방문을 하게 되었어요. 오자마자 냥이들 체중을 재고, 각자 수술 전까지 병원의 동물가방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수술부터 회복까지 대략 3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고, 선생님이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시네요. 중성화 수술이 처음이라 생소하긴 하지만 선생님을 믿고 기다려봐야죠. 수술 전에 선생님께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지만 당연히 기억이 안 나더라고요. 퇴원할 때 설명서를 주신다고 하셔서 안심했어요. 🤣
드디어 수술이 끝났어요! 회복 시 유의사항은 아래쪽에 보다 자세히 적어볼게요. 냥이들이 아플 때 먹을 수 있는 진통제를 받아서 집에 가야겠네요. 수술하고 오면서 드는 생각이지만, 금액적으로 신경 안 쓰이는 분들은 무조건 집 앞에 동물병원을 추천드립니다. 어쨌든, 홈플러스에서 3시간 기다리는 것도 힘들었지만, 수술받았을 냥이를 데리고 무사히 집으로 왔어요! 차로 이동하다보니 냥이들이 계속 울어서 안쓰러웠어요.
집에 오자마자 냥이들 목에 설명받은 대로 넥카라를 씌워졌어요! 이게 이렇게나 씌우기 어렵다니! 넥카라도 처음으로 수술도 처음이고! 냥이들도 마취가 아직 덜 풀린 건지 힘이 없어 보입니다. 하네스를 처음 씌웠을 때처럼 몸 어딘가 고장이 난 것처럼 넥카라가 있어서 이리 쿵 저리 쿵 아직 안절부절을 못하는 거 같아요. 에고... 그런데 왜그렇게 귀엽니...
다음날이 되고, 이제 물도 주고 사료도 주는데 역시 넥카라 때문에 모든 게 불편해 보입니다. 🤣 넥카라를 쓰고 있으니 겁쟁이인 마로하고 네로도 서로 하악질을 하고요. 사람도 그렇지만 온몸이 아프니깐 만사가 귀찮나 봅니다. 특히나 복부를 절개한 네로는 컨디션이 완전 제로 인거 같아요. 물도 잘 안 먹길래 수저로 먹여줘야 했거든요.
병원비 내역서입니다. 병원에 오기 전에는 암컷 20만 원, 수컷 10만 원의 설명만 듣고 왔지만, 역시 부대비용을 무시 못하겠더군요. 결국 두 마리에 42만 원의 거금이 들어갔네요. 😢 그래도 고양이들이 앞으로 건강하게 같이 살기 위해서는 잘한 선택 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인터넷에서 수술 전에 환묘복이나 넥칼라를 미리 구매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사이즈 때문에 그냥 병원에서 구매하는 게 낫겠더군요. 피검사와 항생제주사 모두 돈이긴 하지만 이렇게 접종까지 하니깐 오히려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내 돈~
마지막으로 수술하고 주의사항 입니다. 보통 이틀 뒤에 반창고를 떼고 후시딘으로 소독하면 되고, 수컷보다는 암컷을 많이 신경 써야겠어요. 실제로 수술하고 다음날에는 마로 (수컷)는 활발하게 잘 돌아다니더라고요. 중성화 수술이 처음이라 다소 무섭시고 하지만 모르는 부분은 병원에 전화하면 된다고 하니 일단 일주일정도 고양이들 잘 관찰해야겠습니다.
수술 전 12시간 금식, 6시간 금수 (병원에서 미리 알려줍니다)
환묘복, 넥카라는 사이즈 착오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구매 추천
두 마리 이상 동시 수술할 경우에는, 이동장 1개에 1마리 (이동장 한 개로 갔다가 올 때는 박스냥이로 모셔옴)
진통제 약으로 먹는 게 싸지만, 편하게 주사 추천 (돈입니다...)
(암컷) 3일째부터 후시딘으로 잘 발라줌
넥카라로 인해서 밥이나 특히 물 마시기가 힘들어 보임 (집마다 다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