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R] 에어컨필터 DIY 해보기.
안녕하세요.
아직도 에어컨 필터를 카센터 가서 교체하시는 분 계신가요?? (현대/기아) 혹시 아직도 공임을 주고 교체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제 더 이상 돈 주고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고요? 이건 난이도 10점 만점에 0.1점짜리 DIY이니깐요! 마누라에게도 알려주고자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3M, 보쉬, 현대모비스 등 여러 가지 제품이 많이 나옵니다. 저렴한 것부터 비싼 것까지 많이 있는데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비싼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서 1년 정도 쓰는 것보다는. 싼 거를 여러 개 구매해둬서 분기별로 구매하는 게 저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3M 제품을 1+1으로 구매해둔 거라서 그렇지만, 평상시에는 싼 거 보통 4장 정도 한꺼번에 구매해서 분기별로 교체를 해주고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차종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차종, 연식에 맞는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를 판매하는 곳이라면 모든 차종에 대한 사이즈가 적혀서 나오기 때문에 안심하고 차종, 연식에 맞는 것만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조수석 글로브 박스 오픈!
먼저 글로브 박스에 들어있는 매뉴얼 등 각종 보관물을 전부 빼줍니다. 그리고 그림의 가운데에 구멍이 보이시죠? 이게 양쪽으로 2개 있는데요. 살짝 돌려주면 바로 빠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2개 모두 빼서 의자에 올려주세요. 다시방은 일본어예요!
우측 탈거
그러고 나서, 우측에 보시면 걸쇠처럼 끼워져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이걸 오른쪽으로 빼주세요. 힘 1도 안들 정도로 쉽게 빠집니다. 이때 글로브 박스 턱이 빠진 것처럼 아래로 푹 떨어지게 되니 조심하세요. 내용물들이 들어있어서 무거울 경우 다칠 수도 있습니다.
글로브 박스 안 에어컨 필터
드디어 글로브 박스 턱이 내려갔습니다. ㅋㅋ 오른쪽 윗부분을 보시면 손가락으로 잡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를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바깥쪽으로 빼주세요. 그러면 에어컨 필터가 들어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그러면 에어컨 필터를 빼주세요. 여기까지 잘하고 계신가요? 난이도 0.1점짜리 DIY라는 거 잊지 마시고요~
(구) 에어컨 필터
글로브 박스에 들어있던 에어컨 필터입니다. 원래 좀 검은색이긴 합니다만. 굉장히 많은 먼지와 함께 들어가 있었군요. 더군다나 나무 밑에 주차를 많이 하다 보니 나무에서 떨어진 잎사귀도 많이 들어있군요. 어쨌든 탈거한 에어컨 필터는 이제 쓰레기통으로 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 에어컨 필터
이게 같은 3M 제품입니다. 확실히 색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요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운전 시에도 많은 먼지들이 유입되는데요. 서두에서도 적었듯이 저렴한 에어컨 필터를 자주 교체하는 게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봉투에서 빼서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에어컨 필터의 화살표가 아래를 향하게 하여서 넣으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도 교체했고, 날씨도 제법 여름다워졌으니 이제 마음 놓고 에어컨 틀어도 될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