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붕이🚕

[정비] 엔진오일 교체와 인히비터 스위치 교체기. 갑자기 변속이 안되면서 기어 표시가 안됩니다?

Emperror 2021. 9. 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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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 정비는 잘하고 계신가요? 저는 7년 차 디젤 차량의 차주이며, 예방 정비라고 해봤자 키로수 혹은 기간이 도래하게 되면 엔진오일 교체, 분기별 에어컨 필터 교체 (DIY) 이 정도 (아마 대부분일 듯) 예방차원에서 시행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명절 기간에 본가에서 커다란 문제가 생기고 말았습니다. 😭 

사거리에서, 정차 중인데 (그것도 제일 앞)
신호가 바뀌고 기어를 D로 바꾸려는데. 아차 싶더군요.

기어 변속이 안됩니다. 이런 경우 처음인데, 너무 당황스럽더군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새벽에 서울에 가야하는데 말입니다. 🤣 

보시는 데로 기어 표시가 나타나질 않으며, 외기온도 역시 표시가 안됩니다. 각종 경고등이 점멸이 되고요. 시동은 매우 잘 걸렸어요. 몇 번 시동을 껐다가 켜봤지만, 동일한 상황이 계속되었기에 침착하게 KB 손해보험에 연락을 하고 레커 기사님을 기다렸어요.

사거리 제일 앞에서 움직이지 못한 상황이기에 트렁크를 열고 비상등을 점멸하고 앞에 계속 서 있었습니다. 아마 저를 보는 눈빛들이 모두 화가 나갔을 거 같아요. 하지만 어떻게 하겠습니까.. 누군 고장이 나고 싶어서 나나.. 이런 현상의 예방정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능한 건지? 별의별 생각이 다 들더군요.

다행히 사촌분이 근처에서 공업사를 하고 계셔서 늦은 밤 양해를 드리고, 차를 맡겼습니다. 어차피 명절이라 수리는 안된다고 하셨지만, 친절하게도 진단기를 물려서 이것저것 살펴주셨네요. 미션 쪽에 오류가 있다고는 하셨지만 크리티컬은 아녔기에 삭제를 하고 서울에 가면 정비를 하라고 하셨어요. 임시 방편으로 shift release 버튼으로 변속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와우!

일단 변속도 잘 되고, 어떤 분께서 말하셨듯이 전압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제네레이터 문제일 수 있다고 하셨지만, 전압도 13V이상 충분히 나오는 듯하여 무사히 서울로 올 수 있었어요. 정말 레커로 구난 요청은 2번 해봤지만, 이렇게 고장 나서 못 움직인 적은 처음이었습니다. ㄷㄷ

서울에 올라와서, 이틀 근무를 마치고 드디어 엔진오일과 정비를 받으러 왔습니다. 엔진오일 역시 10,000킬로 정도 운전을 했기에 겸사겸사 교체를 하러 왔습니다. 이리저리 인터넷에 알아본 결과, 인히비터 스위치를 교체하면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나 상황을 보았을 때 가장 저하고 흡사하더군요. 방문 전에 사장님께 설명을 드리고 같이 교체를 요청드렸습니다. 아아.. 아이캠퍼 천장에 달라.. 🤣 

https://www.kiasportage.net/r001/33408606

 

[정보] 기아자동차 인히비터 관련 스위치 무상수리(스포티지R포함) - 뉴스포티지동호회 스포넷

1 . 현상 및 대상 차종 가. 현상 : 경고등점등(P0705)에 의한 변속충격 및 클러스터내 변속단 미표시 나. 원인 : 일부차량 인히비터스위치 커버부 변형량 발생 으로 내부단자 스프링 접촉력 저하발

www.kiasportage.net

지금 나오는 차량에 대해서는 리콜은 아니겠지만, 저처럼 변속할 때 특히 P에서 D로 할 때 쿵~하는 충격이 있거나, 갑자기 미션 단수가 표기가 안된다거나 하신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s://www.sportager.net/s008/40386142

 

인히비터 스위치 교체 - 스포티지R동호회 스알넷

앞전에 밋션 오일 교체 하고변속시 진동과 떨림이 많이 개선 되기는 했는데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서 미션 컨디션 찾기 일환으로인히비터 스위치 교환해 봤습니다3일 동안 운행해본 결과 위 증

www.sportager.net

셀프로 교체하실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저처럼 똥 손이거나 에어컨 필터 정도의 하수이신 분들은 그냥 공임 내고 맡기는 것을 조용히 추천드립니다.

이 녀석이 신품입니다. 주먹보다 적은 사이즈이지만, 이런 녀석들의 역할들도 정말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부품값은 15,000원 정도이지만, 혼자서 교체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 공업사에 부탁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엔진룸은 항상 더럽습니다. 노지 캠핑을 주로 다니다 보니 차가 깨끗한 날은 1년 중에 하루도 없습니다. 너무 더러워서 엔진룸을 깨끗하게 해 달라는 부탁도 드리기가 미안할 정도네요. 더러운 차임에도 열심히 인히비터 스위치 교체 작업을 해 주시고 계시네요.

작업이 다 끝나고 교체했던 녀석입니다. 생김새로만 봤을 때는 단순히 더러운 거 외에는 문제가 있어 보이지는 않았지만. 이 녀석 교체로 그동안 미션 변속 충격에서 해방되었으면 하는 기도를 해봅니다. 특히 시동을 막 걸고 출발할 때 충격이 있었거든요. 며칠 더 운행해봐야겠지만, 이대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 오토큐 가봐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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