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요즘에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시장 진출과 함께 굉장히 공격적인 판매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구매하면 안 되고, 현명한 소비가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출퇴근 시에 가지고 다닐만한 가벼운 게임기를 계속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내! 최적의 게임기를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설명 보시죠! 👏
현재 보유 중인 게임기를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나름 합리적인 구매 이유?!
1. PSP (옛날에 커펌했는데, 중간에 시스템이 꼬인 건지 부팅 X)
2. 닌텐도 DS (일본에서 구매해서 당시에 커펌롬으로 게임했지만 역시나 시스템이 꼬인 건지 부팅 X)
3. XBox Series X (출퇴근 시에 못함...)
4. 닌텐도 스위치 (출퇴근에 하기에는 너무 큼)
5. 스마트폰? (에뮬 구동하기 힘듦)
알리에서 전달받은 택배리뷰를 보면 거의 상자가 찌그러져서 오거나 부서지거나 (실제로 저도 환불받은 적이 있습니다.) 어쨌든 상태가 썩 안 좋아서 내심 걱정을 했는데 이번에는 뽁뽁이에 쌓여서 나름 안전하게 배달이 된 거 같습니다. 멀리서 오는데 뽁뽁이 한 장 정도는 기본 서비스해 줘도 될 거 같아요! 🙏
오늘의 주인공 R36S (40,530원) 입니다. 저의 경우 코인과 기존 금액을 처리해서 단돈 만원에 구매를 했어요! 완전 개이득! 👍 가볍고 한 손까지는 아니지만 (손이 작아서 😰) 굉장히 아담한 미니 사이즈입니다. 무엇보다 매고 다니는 미니가방에 쏙 들어가요!
뽁뽁이를 벗기고 (🔞) 박스를 개봉해 보니! 아름다운 게임기와 함께 보호필름도 한 장 들어가 있네요! 이런 세심한 배려 같으니라고! 🤣 게임기는 블랙, 화이트, 퍼플 3가지 색상이 있는데요. 저는 무난한 블랙으로 선택했어요! 내용물은 USB-C 충전선이 전부입니다! 설명서가 있었던 거 같은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보호필름을 붙였는데 엉망진창이 되어버렸습니다! 적당히 보호용으로만 써보고 나중에 떼어야겠어요! 전원은 왼쪽 엄지에 위치하고 있고 꾹 눌러주면 드디어 게임기가 작동합니다! 두근두근! 게임종류만 약 15,000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게 있을지 너무 신납니다! 🎵
아마 YouTube영상에서도 많이 보셨겠지만, 버튼 조작감과 그립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스피커는 하단에 있으며 왼쪽의 USB-C는 충전용이며, 오른쪽은 OTG단자입니다. 왜 OTG가 있냐 했더니 Wi-Fi지원용으로 많이들 쓰시는 거 같더라고요. 기기 자체에서 Wi-Fi는 지원하지 않고 USB 동글을 이용 해서 연결하면 되는 듯합니다! 🤣
전원을 켜서 설정화면을 열어봅니다! 폰트도 그렇고 깔끔하네요! 십자키와 패드가 있어서 게임 진행하는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오른쪽의 YXBA 버튼이 구매한 지 얼마 안 돼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조금 빡빡한 편입니다. 그리고 하단에 전원을 켜게 되면 들어오는 LED 불빛! 이것도 없앨 수 있냐라는 문의가 많이 있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헤맨 것 중에 하나가 한글도 지원이 돼서 (메뉴에 있음) 괜히 바꿨다가 며칠 고생했습니다! 한글 폰트가 깨져서 메뉴 찾는데 너무 어려웠어요! 그냥 영어로 쓰세요 😱
게임은 마메, PSP, PSX, SFC 등등 굉장히 많습니다. 하나하나 적기에는 너무나도 무리수이고 YouTube영상을 통해서 직접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전 에뮬게임이라 그렇겠지만 대체적으로 게임 구동은 빠릿빠릿한 편입니다. 막귀인 제가 들어본 사운드는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라는 수준입니다. 사실 집 외에서는 사운드를 거의 끄고 할 거라서 큰 의미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 필요하신 분들은 3.5파이 잭에 이어폰 연결하고 하시면 될듯합니다!
철권 3 작동 영상입니다. 이 정도면 꽤 준수하지 않나요? 3.5인치이지만 HD (640x480) 화면 덕분에 깔끔하게 잘 보입니다. 오히려 예전 게임들이 HD화면에 너무 오버스펙인 느낌도 없지 않아 있더라고요. 게임을 연속 4시간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게임에 따라 다를 듯합니다. 역시 블랙으로 구매하길 잘한 거 같아요! 🤔
왼쪽의 파란색 점등이 사용 중이고, 오른쪽의 빨간색 점등이 충전 중입니다. 충전은 USB-C로 하시면 되고 절대로! 절대로! 고속 충전을 하면 안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속 충전이라서 충전에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합니다만, 하루종일 게임하는 게 아니라면 그때그때 바로바로 충전해 두면 좋을 듯합니다. 🪫
마지막으로 업데이트에 대해서 짧게 경험내용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오른쪽의 ArkOS 화면이 새롭게 업데이트하고 난 뒤의 화면입니다. 처음 게임을 받았을 때의 펌웨어가 약간 오래전이다 보니, 최신버전으로 연동하는 게 좋더라고요! 플라시보 효과일지 모르겠지만요. 🤣
* 업데이트 방법
1. https://github.com/AeolusUX/ArkOS-R3XS 구글에서 arkos r3xs 검색하시면 바로 깃헙 나옵니다. 최근 reelase 버전이 2월 버전인데 해당 버전 (대략 2기가)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2. https://etcher.balena.io/ 에서 본인 OS에 맞는 툴을 다운로드하여서 이미지를 플래싱 하면 됩니다. (Windows / Mac 지원)
(주의)
- 처음 구매하시면 오른쪽에 SD카드가 한 개 들어가 있더라고요. 하나의 SD카드에 OS, Roms 모두 들어 있지만 일단 업데이트하기 전에 꼭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 기존 SD카드가 불량판정이 많이 나오는 듯합니다. 저는 집에 남아 있는 삼성 32기가 SD카드로 OS를 설치하고, 기존 SD카드 (64기가)를 롬파일용으로 변경했습니다. (옵션->고급-> 제일 하단의 롬파일 위치 변경)
- 변경하실분들은 꼭 롬파일 위치 변경하신 다음에 게임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롬파일 외에는 붙여 넣기 할 필요 없음)
3. 플래싱이 끝나고 SD카드를 오른쪽에 삽입하게 되면, 영문이 쫙쫙 나올 텐데 기다리시면 정상적으로 부팅될 것입니다.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적었지만, YouTube 보시면 쉽게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초반에 한글로 바꾸시는 거 외에는 크게 조심할 게 없어 보입니다. 한글 폰트를 나중에 넣으면 된다고 하지만 굳이 영문으로 게임해도 큰 문제는 없네요. 업데이트 이후, 딸아이와 와이프 세 명이서 기기 한대로 하려니깐 조금 답답한 게 있네요. 나중에 또 세일하면 다른 기기 하나 더 추가해 볼까 합니다. 🤣 매우 만족스러운 구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