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티지R

[정비] 이제 곧 10년째 되는 스포티지R. 엔진오일/디스크/패드 교체 진행기. 어쩐지 브레이크가 밀린다 했더라... 창동 대안카클리닉.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차량 정비에 돈이 좀 들어간 거 같네요. 최근에 너무 정신이 없기도 했는데 아무튼 안전에 관한 정비는 뒤로 미루면 안 되겠습니다. 작년부터 브레이크가 많이 밀리는 느낌을 받긴 받았는데요. 오토큐에서도 조금 금액이 비싸다 보니, 공이 나라에서 정비해야지라고 생각한 게 벌써 지금까지 미뤄진 거 같아요. 🥲 다행히 아직까지 사고는 나지 않았습니다만. 다음부터는 돈 차이 얼마 나지 않으면 바로바로 정비하는 게 나을 듯합니다.

창동 하나로마트 근방에 있는 대안카클리닉입니다. 특별히 이곳을 선정한 이유는 없었고, 마이클 앱을 통해 엔진오일 1만 원 할인으로 선택을 했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금요일 오후 6시 반에 예약이 되었다는 점. 퇴근하고 부랴부랴 겨우 시간에 맞춰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주말밖에 시간이 나지 않는데, 주말에는 또 정비를 하는 업체들이 많지 않더라고요.

반응형

업체에 도착하자마자 본넷을 열고 엔진 내부를 확인해 봅니다. 역시나 평일 내내 주차되어 있는 차량이고 나무 밑에 있다 보니까 굉장히 지저분하군요. 🤣 정말 차량관리 깨끗하게 하시는 분들 존경스럽네요. 그렇게까지 할 염두가 도저히 나지 않습니다. 전자기기는 깨끗하게 다루는 편인데 이상하게 자동차는 손이 많이 가질 않는군요.

일단, 오늘은 목적인 엔진오일부터 교체를 해주시네요. 엔진오일 교체야 사실 10~20분 정도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작업입니다. 저의 경우 1년에 1만 킬로는 오버하기 때문에 키로수 위주로 교체를 해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귀차니즘이 많아서 키로수도 많이 넘어가버린 거 같아요. 자동차 정비는 매뉴얼에 나와있는 데로 정비를 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제 곧 10년이 돼 가는 차량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써야겠어요. 엔진오일은 합성유인 지크 X7 (저렴함)으로 교환합니다. 비싼 엔진오일을 넣으면 좋겠지만, 자주 교체하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 

엔진오일 교체가 끝나갈 무렵에. 사장님이 호출하시더군요. 더워서 사무실에 앉아있었거든요. 역시나 까먹고 있었던 디스크와 패드 상태에 대해서 말씀하시더라고요. 상당히 경화, 부식이 되어서 안전에 매우 위험하다고요. 동일한 내용도 사람별로 들어보니까 사건의 심각성에 대해서 느낌이 오더군요. 그래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공임나라에 가서 교체하면 금액적으로 더 이득은 있겠으나, 당장 내일 캠핑으로 장거리 운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체 없이 바로 교체해야겠네요.

 

[평창군] 뜨거운 여름에 계곡에서 놀 수 있는 봉평 보물섬캠핑장! 애완동물도 데리고 올 수 있어

안녕하세요! 👋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정말 정말로 오랜만에 캠핑을 다녀왔어요! 마지막 캠핑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습니다! 올해 초에 바닷가에서 차박 한 거 빼고는 정말 거의 1년 만에

choinah.tistory.com

브레이크 디스크 상태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쪽에 대해서 문외한인 제가 봐도 정말 상태가 심각하더군요. 한편으로는 오늘 교체하길 정말 잘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안심이 되더군요. 디스크 하고 패드가 이모양이니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밀리는 것이었네요. 뭐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싶습니다만. 사장님이 급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진짜 앞차량을 박지 않는 이상 제동이 쉽지 않을 거라고 하시더군요. 😭 

🎉 짜잔! 새로운 디스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색상만 봐도 안전에 대한 믿음이 확실하게 오는 듯합니다. 사장님 말씀이 디스크나 패드 역시 자동차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를 꼭 해줘야 한다고 하시는군요. 지금까지 자동차를 타면서 디스크 교체는 처음인 거 같아요. 7~8년 전에 스포티지 R의 디스크를 교체는 하지 않고 연마는 한번 해주었는데요. 연마는 한번 이상 못한다고 하시네요.

728x90

드디어 앞바퀴의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보니 휠이 굉장히 지저분하네요. 어디서 긁은 것일까요? 😭 세차도 분명 최근에 한 거 같은데 관리를 안 해주다 보니 다시 더러워진 거 같네요. 🤣 지하주차장에 못 들어가는 점이 굉장히 크게 다가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뒷바퀴 2개가 남았습니다. 뒷바퀴는 앞바퀴하고 달리 분해가 까다로운가 봅니다. 사장님께서도 뒷바퀴는 원래 공임비용이 다르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옆에서 봐도 앞바퀴는 굉장히 수월했는데 뒷바퀴는 분해부터 너무 어려워 보이더라고 요. 옆에서 지켜보는 제가 다 안쓰러웠네요.

6시 반에 시작된 작업은 저녁 8시가 넘어서야 드디어 완료되었습니다. 사장님께서도 제동 걸어보면 확실히 넘사벽으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거라고 확신을 하시네요. 실제로 다음날 오전이 지나고 서울로 귀가할 때 브레이크 제동을 해보니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이로써 한층 더 안전운행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친절한 정비 정말 감사했어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