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Amazon] Synology NAS DS215j에 WD Elements HDD 추가! 14TB가 비행기 타고 저희집까지 배송 완료! 11번가/아마존/WD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약 7년 정도? 현재까지 Synology NAS를 사용 중에 있는데요. 오늘은 추가 주문한 HDD가 배송이 되어서 장착해보고자 포스팅 적습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215j (사용은 약 7년 맞겠네요.)에는 HDD 베이가 2개가 있는데요. 사실, 지난번까지만 해도 2개를 사용 중이었지만, 3TB RED가 사망한 바람에 이번에 추가 주문을 하게 된 것이죠. 😢 

저기 바다 건너 비행기 타고 HDD가 무사히 잘 도착을 하였습니다. 상자가 생각보다 컸지만, 내부에는 에어 포장이 들어가 있어서 충격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 믿고... (믿어야죠 😭) 박스를 개봉해봅니다! 아마존 배송은 오랜만에 하는 거라 살짝 떨리네요. 🤣 

WD Elements 14TB입니다. 가격은 20만원 초반대에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응? 이것만 보면 일반 외장 장치가 아닙니까?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제가 오늘 작업할 내용이 바로 이것이죠. 이 외장 장치 내부에 들어 있는 HDD를 적출해서 저의 NAS에 이식하는 게 바로 오늘의 목표가 되겠습니다. 난이도는 굉장히 쉽기 때문에 누구나 문제없이 작업 가능합니다!

미국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에 110V 전원장치가 딸려왔습니다. 매끈매끈 전면이 모두 비닐로 덮어져 있네요! 어차피 저는 사용을 하지 않을 거라. 당근 마켓에 바로 올릴 예정입니다. 🤣 집에 NAS가 없으신 분들은 NAS 대용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할 거라고 생각해요.

HDD를 적출하기 전에 우선 문제없이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멀리서 비행기 타고 온 귀한 몸이니, 조심히 다뤄야겠습니다. 돼지코를 끼워서 전원을 켜보니까 문제없이 동작을 하는 거 같네요. 직접 연결까지는 귀찮아서 PASS! 🤣 

HDD 적출하는 방법은 Youtube에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전원부 위쪽 구멍에 넣고 위아래로 슥슥 해주면 걸쇠가 풀리면서 탈거가 됩니다. 카드에 손상이 갈 수도 있으니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로 하는 게 나을 거 같네요. HDD를 적출하기 위해서는 + 드라이버가 하나 필요합니다. 나사를 2개 풀면 이렇게 HDD가 나타나게 됩니다.

적출하고 난 껍데기입니다. 이것은 당근 마켓에 만원에 올려놨는데 아직까지 입질이 들어오지 않네요. 아마도 일반 사람들은 이게 무엇인가? 하실 거예요. 필요하신 분이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집에 HDD가 놀고 있어야 이 껍데기가 의미가 있게 되는데 그런 분들이 과연 몇 분이나 계실지. ㅋㅋ

Synology 215j를 분해해서 2층에 HDD를 장착해줍니다. 🙌 야호! 1층에는 10TB, 2층에는 14TB 실 사용은 대충 20TB 정도 되겠네요. 제가 Synology NA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딸아이 사진과 동영상 보관이 큰 목적입니다. 평상시에도 사진이나 영상을 많이 찍는 편이고, 초고해상도로 촬영하기 때문에 용량이 제법 나가는데요. 현재 10TB에서 4TB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당분간 용량 걱정은 안 해도 될 거 같네요. 

Synology DS215j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7년 정도 사용 중이며 Synology 입문자용이기 때문에 Heavy 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러스 모델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내년 정도에는 NAS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합니다. 9 시리즈가 되게 갖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침만 삼키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NAS는 왜? 사용하시냐고 물으신다면.

  1. 딸내미 사진, 동영상 보관용
  2. 어릴 때부터 받은 CD의 mp3로 변환하여 보관
  3. 저의 Business 파일들
  4. 외부 어디에서나 자유로운 접근 가능. (App 포함)
  5. 2중 인증을 통한 철 절한 보안
  6. TV와 연결로 인한 영상 시청 가능

이러한 이유로 저는 7년째 사용 중이며,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부에 있을 때, 집에서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핸드폰 앱을 통해 업로드를 하면, 집에서 자유롭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정말 편리하게 잘 사용 중입니다. 사진과 동영상의 경우 Google One 결제를 통해서 이중으로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디지털 재산인 셈이죠. 🤣 Synology OS도 입문자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728x90
반응형